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제] 적도기니(Equatorial Guinea)/가봉(Gabon)

기도24365

by 솔파미레도레 2023. 3. 10. 07:10

본문

적도기니(Equatorial Guinea)

https://youtu.be/QKWohTKODIA

》 기본정보

인구 l 167만 명
면적 l 28,051㎢(한국의 1/4배) 아프리카 서부 대서양 연안에 대륙지역인 리오무니, 비오코 섬, 안노본 섬을 포함.
수도 l 말라보(30만 명)- 비오코 섬에 위치.
주요종족 l 전체 18개 팡족 73.5%, 부비족 5%, 요루바족 4.6%, 이그보족 4.2%, 세케족 2.2%, 하우사족 2.1%, 은굼바족 1.8% 미전도종족 2개(인구의 2.2%)
공용어 l 스페인어, 프랑스어
전체언어 l 18 성경번역 l 전부 7, 신약 4, 부분 4
종교 l 기독교 89.3%(개신교 3%, 가톨릭 84%), 종족종교 4.5%, 이슬람교 3.3% 복음주의 4.7% 7만 명

》 나라개요

적도기니는 1778년에 스페인이 비오코섬을 점령하고 이듬해 농업식민지로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그후 1850년대에는 본토의 식민지 경영에 착수하였다. 190년의 스페인 식민지배 후 1968년 독립했다. 1969년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마시아스 은게마는 나라를 노예 노동 수용소로 만들었다. 1979년 은게마의 조카인 오비앙 은게마가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후 40년 이상 독재를 이어가고 있다. 타락한 지도자들과 끊임없는 부정선거 의혹 등으로 세계에서 가장 부패한 국가로 알려져 있다.
경제는 1990년대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의 채굴이 시작되어 급속히 성장해 아프리카에서 1인당 국민소득이 가장 높은 나라가 되었지만, 정부의 부정부패와 석유로 얻은 수입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해 빈부격차가 극심하다. 빈곤선 이하 인구가 44%이나 되어 가난에 시달리고 있다. 탄화수소 생산으로 인한 수익 감소, 높은 수준의 인프라 지출, 경제적 다양화 부족, 부패는 경제를 쇠퇴로 몰아넣었고 국민의 생활환경 개선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1인당 소득 17,000달러

가봉(Gabon)

https://youtu.be/0aj6LOJSZ3Q

 기본정보

인구 l 234만 명
면적 l 267,667㎢(한국의 2.6배) 아프리카 중서부 대서양 연안, 적도 부근에 위치.
수도 l 리브르빌(87만 명)
주요종족 l 전체 52개 팡족 31.9%, 푸누족 12.6%, 은예비족 10.1%, 북부 테케족 7%, 음베데족 4.5%, 몌네족 3.7% 미전도종족 5개(인구의 2.3%)
공용어 l 프랑스어, 팡어
전체언어 l 52 성경번역 l 전부 9, 신약 5, 부분 9
종교 l 기독교 75.2%(개신교 16%, 가톨릭 44%), 종족종교 14.4%, 이슬람교 8.6% 복음주의 11.9% 27만 명

 나라개요

가봉은 10세기경 북으로부터 수단계, 남으로부터 반스계의 흑인이 이주해 왔으며, 유럽인이 건너오기 시작한 15세기에는 일종의 연방국가인 로앙고 왕국이 수립되었다. 팡족은 17~18세기 카메룬으로부터 가봉 북부에 정착한 후 제1종족이 되었다. 1472년에 포르투갈에 의해 발견되어 16세기에는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등 제국들의 노예무역 중심지가 되었다. 1839년 이후부터 프랑스의 지배를 받기 시작해 1889~1904년 프랑스령 콩고의 일부, 그후 프랑스령 적도아프리카에 편입되었다가 1960년 독립하였다. 1967년 집권한 오마르 봉고 대통령은 2009년 사망할 때까지 42년 동안 장기 집권했다. 봉고 대통령 정부는 부정선거와 독재, 부정부패 혐의가 많았고, 그의 아들인 알리 봉고가 대통령직을 10년 넘게 이어가는데, 2016년 재선 과정에서 부정선거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는 등 정치적 혼란은 여전하다.
경제는 아프리카에서 소득 수준과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은 국가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소득 불균형이 커서 많은 사람들이 빈곤에 허덕이고 있다. 농업보다 광공업과 서비스업이 발달했다. 식량은 수입하고 석유, 목재, 광물자원은 수출한다. 망간은 세계적인 생산국이며, 1970년대 유전이 발견된 이후에 원유가 국가 수출의 80%를 차지한다. 풍부한 자원에도 불구하고 부실한 재정관리와 높은 실업율은 가봉 경제의 약점이다. 1인당 소득 14,400달러

》 말씀묵상

갈라디아서 5:19-24
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24.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 적도기니 기도제목

1. 적도기니는 식민 통치를 겪으며 기독교를 자신들의 종교로 받아들이게 되어 인구의 90%정도나 신자라고 말하지만, 뿌리 깊은 정령숭배 행위 위에 세워졌다. 가톨릭이 인구의 84%인 아프리카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신자들이 많으나, 대부분 명목상 신자일 뿐이다. 복음주의자는 4.7% 가량으로 4만여 명이 있다. 이들은 조금씩 성장하고 있으며, 오순절주의, 은사주의, 복음주의 교단 등에 속한 교회들이 늘면서 종교의 자유도 커졌다.
적도기니 기독교인들에게 십자가 복음이 성경을 통해 가르쳐지게 하셔서 믿음으로 거듭나게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은 증인들로 변화되도록 기도하자. 적도기니 교회가 가난과 빈부격차, 부정부패가 만연한 혼란에 휘둘리지 않고, 육체의 소욕을 거슬러 성령을 좇아 행하여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기를 간구하자.

2. 해외 선교단체로는 적도기니선교회(EqGuiMsn), 예수전도단(YWAM), WEC, 하나님의 성회(AoG) 등이 있고, 서구와 중앙아프리카, 아시아에서 파송한 선교사들이 늘고 있음에 감사하자. WEC, AoG 단체에서 신학연장교육(TEE) 과정과 개혁 신학교 등 훈련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YWAM은 단기 제자훈련 학교를 운영한다. 선교사들이 교회들과 연합해 이 나라의 정치, 사회, 경제적인 문제들을 다루려면 주님의 지혜와 도우심이 절실히 필요하다. 선교단체와 교회들이 십자가 복음으로 서로 동역하며 아름다운 연합을 이루도록 기도하자.
성서공회와 AoG가 성경을 배포하고 있으나 수입과 유통에 어려움이 있다. 2014년에 팡어로 된 신약성경이 번역되었다. 토착어로 번역된 성경이 영적으로 갈급한 사람들에게 속히 전달되게 하시고, 말씀을 읽을 때 성령께서 강력하게 일하시도록 기도하자.

3. 팡족은 적도기니의 다수 종족이며 정치적인 힘을 가진 집단이다. 이들은 90% 이상이 가톨릭 신자들로 복음화율은 5%가 되지 않는다. 나이지리아에서 건너온 독실한 무슬림 하우사족(2만9천 명)과 그 외 은굼바족, 벤가족 등 모두가 복음화율이 현저히 낮다. 이들이 세상의 빛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속히 만나도록 복음을 전할 일꾼들을 보내어 주시길 기도하자.
15세 미만의 아이들이 40%정도가 되지만 많은 수가 방치되어 인신매매와 강제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적도 기니 정부가 방탕함과 탐심을 버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가난한 백성과 청소년들을 위한 올바른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기도하자.

》 가봉 기도제목

1. 많은 사람이 세례받은 가톨릭 신자이지만 대부분 정령숭배를 따른다. 복음주의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고, 다양한 기도 모임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브위티(bwiti) 혼합주의와 같은 심령술이 기독교 교단에 깊이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가난한 성도들을 향해 번영과 부에 대한 설교가 흔하다. 먼저 목회자들이 십자가 복음을 깊이 체험하도록 기도하자. 리브르빌에 있는 5개의 신학교들이 말씀에 굳게 서서 자유주의 신학을 벗어버리고, 경건한 지도자들을 배출하도록 기도하자. 이들을 통해서 명목상의 신자들이 영원한 하늘의 가치를 발견하게 하시고, 흑암에 앉은 자들이 죄의 권세에서 자유를 누리는 변화가 교회 안에 넘쳐나도록 기도하자.

2. 복음주의 교회들은 2025년까지 복음주의자들을 전체 인구의 20%로 성장시킬 목표를 가지고 있다. 가봉 CMA(Christian Missionary Alliance)교단에서 세운 교회들에는 세계 선교 센터와 나라를 위해 기도하는 기도실이 있다. 또한, 소수지만 다른 아프리카의 나라들로 선교사를 파송하기도 한다. 가봉의 교회들이 먼저 복음의 영광에 사로잡히게 하시고,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어 선교적 공동체로 일어나 열방에 생명을 흘려보내는 이방의 빛으로 세워지도록 기도하자. 가봉의 정글에 세워진 봉골로 병원 사역을 위해서 기도하자. 이 병원의 의료선교사들이 주님의 사랑으로 현지인들을 섬기게 하셔서 수많은 가봉의 영혼들이 이 병원을 통해서 그리스도를 만나는 은혜가 있도록 기도하자.

3. 1973년 대통령이 이슬람으로 개종하면서 이슬람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무슬림들은 정치와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무슬림을 향한 선교는 아직 미미하다. 무슬림들을 향한 복음의 돌파구가 열리도록 기도하자. 동북부 밀림에 사는 피그미족은 복음주의자가 1% 수준으로 다른 종족들에 의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풀라니족과 월로프족과 하우사족은 무슬림들로 기독교인들이 거의 없다. 상한 갈대를 꺽지 아니하시고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아니하시는 주님의 마음을 가진 사역자들을 일으켜주셔서 이러한 종족들이 복음을 들을 수 있도록 기도하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