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제] 바티칸시국(Vatican City)

기도24365

by 솔파미레도레 2023. 2. 10. 08:09

본문

 

바티칸시국(Vatican City)

 기본정보

인구 l 1천4백 명
면적 l 0.5㎢ 이탈리아 로마 북서부에 있는 교황청이 통치하는 가톨릭 국가.
수도 l 바티칸시
주요종족 l 전체 1개 이탈리아인 미전도종족 0
공용어 l 이탈리아어
전체언어 l 1 성경번역 l 전부 1
종교 l 기독교 100%(가톨릭 100%) 복음주의 2.5%

 나라개요

바티칸시국은 인구와 영토가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로, 1929년 이탈리아와 교황청 간에 체결된 라테란조약(Lateran Treaty)에 의해 주권을 가진 독립국이 되었다. 전 세계 가톨릭교회와 교구를 총괄하는 가톨릭교회 최고통치기관인 교황청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 종교 조직으로 교황은 세계의 가톨릭 신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하나의 국가이지만 국방은 이탈리아에 위임되어 있고 소수의 스위스 근위병이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제266대 교황으로 2013년부터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경제는 교황청의 주요 수입원이 신자들의 헌금이 대부분이며, 교황청이 소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임대 및 은행의 투자사업에서 나오는 수익금이 더해진다. 그외 수입은 박물관 및 미술관 입장료, 우체국 수입 및 우표, 기념주화 및 기념품 판매로 인한 수입을 통해 이루어진다.

3. 바티칸시국에서 현재 프란치스코 교황은 종교적인 영향력뿐만 아니라 정치적 역할을 감당하며 교황청의 돈세탁, 사제들의 소아 성추행으로 실추된 가톨릭을 쇄신하는데 많은 열정을 쏟고 있다. 전 세계에서 이곳으로 흘러 들어가는 돈이 불법과 탈세로 쓰이지 않게 하시고, 교황 중심의 신정 정치가 성경의 진리 앞에 겸손히 변화되도록 기도하자. 그리하여 전 세계의 13억 3천만 명이 넘는 가톨릭 신자들이 예수만이 유일한 그리스도이시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인정하며 구원을 얻도록 기도하자.

4. 가톨릭은 교회 통합운동, 사제 독신주의, 여성의 지위, 동성애, 에이즈, 피임 문제와 관련한 여러 교리와 견해 때문에 교단이 점점 다양하게 나뉜다. 또한, 성직자들의 성추문을 비롯해 바티칸 교황청을 둘러싼 수많은 추문, 성직자로 헌신하는 사람들의 감소로 신뢰를 잃은 가톨릭은 변화를 피할 수 없다.
수많은 가톨릭 신자들이 교황 무오설, 마리아 숭배, 연옥, 성자 숭배, 구원에 대한 잘못된 교리 등 비성경적인 전통과 관습을 내려놓고, 오직 성경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믿도록 기도하자. 성직자들과 신자들이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하는 질문 앞에 경외함으로 고백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가 되도록 기도하자. 그리하여 음부의 권세에 매여 패하는 교회가 아니라, 천국 열쇠의 권세로 세상을 이기도록 기도하자.https://youtu.be/FPenQBrCUGI

 

관련글 더보기